학장인사말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학장 김 문 덕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연과학대학은 1952년 우리 대학의 개교와 더불어 문리과대학으로 시작하였으며 이때 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가 개설되었습니다. 1979년에는 이과대학으로 분리, 정보통계학과, 지질환경과학과, 해양환경과학과, 생화학과, 스포츠과학과가 설립되면서 전문성을 갖추었고, 1980년 문화동 보운캠퍼스에서 대덕캠퍼스로 이전하여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대덕연구단지와의 연계로 연구중심의 위상을 확고하게 굳히면서 1987년 자연과학대학으로 명칭을 변경 하였습니다. 자연과학대학은 대덕캠퍼스 중앙에 자연과학 1 (W5), 2 (W4)호관과 서남부에 기초과학 1 (W11-1), 2 (W11-2)호관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천문우주과학과 (1988년 설립), 무용학과 (1995년 설립)를 포함 10개 학과 100여명의 교수, 약 2,300 여명의 학부생과 200여명의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학과들은 국가 전략사업인 IT(정보통신), BT(생명기술), ET(환경기술), NT(나노기술), ST(우주기술)등 주요 5개 분야에 망라되어 있으며, 우리 자연과학대학은 이러한 분야의 기초과학 인재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교수진은 국가전략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초와 응용연구에 전념하고 있으며, 또한 교육의 내용과 환경의 질적인 변화에 부응 학문 간의 경계를 넘어 융합을 지향하는 디지털기반 4차산업혁명의 학제간 교육과, 융·복합 연구에 기반한 창의적·혁신적 인재육성을 위해 직무능력위주의 교육을 강화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대덕 R&D 특구,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그리고 세종행정도시 등과 인접한 최상의 연구와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이들과 유기적인 교육, 연구, 그리고 산학협동 체제를 구축하여 기초과학 및 지역혁신 인재 양성 기관으로서 거듭 나고자 합니다. 충남대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위한 소통과 교류의 장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연과학대학 학장 김 문 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