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입니다.

대메뉴

대학 안내

학과안내

학사안내

연원광장

학사일정 바로가기입학안내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연과학대학은 자연과학의 교육과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연과학이란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한 새로운 이론과 지식의 정립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자연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들은 그 원인과 결과가 명확히 존재하나 인간의 무지와 이해 부족으로 돌발적인 현상으로 여겨져 왔던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일식 및 월식과 같은 천문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자연과학의 연구는 학문적 특성상 창의력과 인내심이 요구되며, 그 성과가 뒤늦게 평가되고 개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의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그 이유로 인해 성과가 시간이 지나서야 밝혀지는 자연과학 연구가 등한 시 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과학 기술력이 국가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과학기술 강국 진입을 목표로 향후 연구개발 투자규모를 GDP 국내 총생산 대비 5%로 확대할 야심찬 계획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이러한 국가의 계획에 부응할 수 있는 우수한 기초과학 인재양성과 연구에 있어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를 당면한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 자연과학대학은 1952년 문리과대학으로 출범하여, 1954년 이과대학으로, 1987년 자연과학대학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10개학과에 3,000여명의 학부 학생과 300여명의 대학원생, 100명의 국내 최상의 교수진이 활발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첨단 강의 및 연구시설은 물론이고, 해외 공동학위 취득, 국제화된 인재양성을 위한 영어강의, 대학 간의 교수 학생 교류 프로그램, 외국인 교수 확보, 교육과학기술부의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육성사업”과 “두뇌한국21(Brain Korea 21)사업”, 국토해양부의 “해양 한국발전 프로그램”의 충청 씨그랜트(Sea Grant)사업 선정 등 국내 최상의 교육과 연구 여건을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우수한 졸업생들이 국내외 유수 산업계, 교육 연구기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밤늦게까지 도서관과 연구실의 불을 밝히는 학생과 교수님들의 노력은 우리의 보다 밝은 내일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기초과학의 발전을 통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중추적인 과학자의 산실로서의 그 역할을 더해갈 것입니다.

 

자연과학대학장 김건철